본문 바로가기

[원주시 문막읍] 천연기념물 반계리은행나무 2019-11-06

반응형

원주시 문막읍 반계리에는 천연기념물 167호인 800년 된 거대한 은행나무가 있다. 이제는 명소가 된 "반계리은행나무"다.

반계리은행나무는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서 줄기가 부러지고 곳곳에 괴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주변은 농지여서 종기구와 퇴비 등이 쌓여 있었고 아이들이 나무에 올라 타면서 놀기도 했다. 1990년대 부터 본격적으로 주변을 정비하고 나무를 살리기 작업이 진행 됐다.

 

마을 뒷쪽에 있고 얼마 전까지도 크게 관심을 모으지 못했으나 최근 복원작업이 순조롭게 끝나고 나무도 다시 생기를 되찾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로 자리 잡았다. 보통 11월 첫째주 쯤 (11월 3일 ~ 10일) 단풍이이 절정에 든다. 비가 오는 날엔 일제히 단풍잎이 떨어지기 때문에 노란색의 웅장한 자태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짧아진다. 올해는 예년보다 3, 4일 늦어졌다. 단풍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짧아 사진을 찍기 위해 멀리서 매일 아침 달려오는 작가들도 늘어나고 있다.

 

반계리은행나무에는 백사(白巳)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나무 안에 백사가 살고 있다는 이야기가 옛날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주민들은 이 나무를 신목(神木)으로 믿었고 단풍이 일시에 잘 들면 다음 해에 풍년이 든다고 믿고 있다.

 

1964년 1월 31일 천연기념물 제167호로 지정되었고 나무의 높이는 33m, 둘레는 13.1m이고 사방 14m 정도로 넓게 가지가 퍼져 있어 자태가 매우 웅장하다.

 

 

2015년의 반계리은행 나무

 

문막 반계리 은행나무

반계리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167호로 지정 됐다. 수령은 약 800년으로 높이 32m, 둘레가 16.27m로 상당히 크다. 가까이서 보면 웅장하다는 느낌이 든다. 많은 사람들이 용문사 은행나무와 비교하게 되는데..

saylee.tistory.com

 

[문막맛집]송어회 명가 송어마을

송어회는 대,중,소가 있으며 보이는 건 송어회(소)로 가격은 30,000원이다. 두 사람이 먹기에 적당하다. 생선(송어)까스로 매우 바삭하며 맛이 담백하고 고소하다. 아이들이 있다면 따로 주문해도 좋을 거..

saylee.tistory.com

 

[문막맛집] 머슴집, 대감집 (보리밥 전문)

문막은 읍사무소, 치안센터, 우체국이 한 곳에 모여있다. 그중에서 치안센터 뒤로 도로가 이어지는데 석지(호암산장)가는 길이다. 이 길 따라 조금만 가다보면 오른쪽으로 식당들이 있다. 머슴집 간판..

saylee.tistory.com

 

[문막맛집] 오륙도 횟집

문막읍사무소 맞은편에 오륙도 횟집이 생겼다. 평소 잘 다니지 않던 곳이라 생소했는데 친구들과 연말 모임이 있어서 우연찮게 들리게 된 집이다. 문막은 대체로 회가 비싼편이지만 오륙도 횟집은 그렇지..

saylee.tistory.com

반응형